예금 적금 가입 때문에 분쟁까지 간 사례가 많다는 것 알고 계셨나요? 특히 특판 상품인 경우 이런 일이 자주 발생한다고 합니다. 어떤 사례가 있었는지 확인해 보고 특판 예적금 상품에 가입 시 황당한 일을 겪지 않도록 우대금리 관련 주의사항에 대해서도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1. 특판 예금 적금 상품 민원사례
2. 우대금리 주의사항
3. 금융위, 금감원 현장점검
특판 예금 적금 상품 민원사례
금융위원회에서 공개한 민원사례 3가지를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 최고금리 10%라는 것을 확인하고 적금에 가입한 분이 계시다고 합니다. 하지만 가입 이전에 6개월 간 카드 사용실적이 있어서 우대금리 적용을 받지 못했습니다.
- 매년 평균 100만 원 이상의 온누리상품권 구매를 해야지만 우대금리를 2.4% p 받을 수 있는 것인데, 상품에 가입하고 첫 번째 해만 100만 원 이상 구매하면 되는 걸로 오인하였다고 합니다.
- 한 적금상품의 기본금리가 1.5% 밖에 안 되는 낮은 금리였지만 친구 초대와 같은 미션 조건을 달성해야만 우대금리 5.5%를 받을 수 있는 상품이었다고 합니다. 그럼에도 우대금리 조건에 대한 안내가 부족했다고 합니다.
우대금리 주의사항
어느 날 특판 예적금 상품을 보니 금리가 높아서 마감될까 봐 바로 가입해 본 경험이 있습니다. 하지만 우대금리 조건을 보고는 실망했었는데요. 제가 충족할 수 있는 우대금리 조건이 없어서 오히려 일반 예금 상품보다 금리가 낮았기 때문입니다. 다시는 이런 상황을 겪지 않기 위해 은행 상품 가입 전 유의해야 할 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우대금리 지급조건 확인
일반적으로 은행에서는 상품을 홍보하기 위해 최대로 받을 수 있는 금리를 제시하곤 합니다. 최고 연 6.0% 이런 식으로 말입니다. 그러나 여러 가지 우대금리 조건을 충족해야지만 만기 시 최고 금리를 모두 적용받으실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가장 먼저 우대금리 조건 때문에 최종적으로 적용되는 금리가 불확실하거나 생각한 것과 다를 수 있다는 것을 인지하고 있어야 합니다. 오히려 낮은 금리가 적용될 수도 있으니 우대금리 조건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확인하시고 본인이 충족할 수 있는지 따져봐서 실제 받을 수 있는 금리가 어떻게 되는지 최종 금리와 최종 수령 금액을 계산해 보실 것을 권해드립니다.
그런 후에 더 높은 금리를 제공하는 타 상품이 있을 수 있으니 금감원 홈페이지의 금융상품 한눈에 같은 사이트를 이용하여 금리비교 해보시는 것을 적극 추천합니다.
불명확한 설명은 금융회사에 문의
그러나 꼼꼼히 본다고 해도 상품 설명이 애매하거나 너무 복잡한 경우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ㅇㅇ여행사를 이용한 적이 있는 경우라면 0.5% p 우대금리 적용"이라고 되어있다고 했을 때, 언제부터 언제까지 이용한 이력을 말하는지 불분명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엔 은행에 상품 설명을 요청하여 명확하게 이해하셔야 합니다.
금융위, 금감원 현장점검
자꾸만 민원사례가 증가하다 보니 금융위원회 그리고 금융감독원에서는 우대금리 적용 관련해서 필요할 경우 현장점검을 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현장점검을 통해 1) 기본금리가 아닌 최대금리만 큰 글로 강조하고 있지는 않은지 2) 소비자가 오인할 가능성이 있는 광고를 하고 있지는 않은지 3) 우대금리 지급 시 정해진 확률을 명확하게 안내하고 있는지 확인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그럼 모두들 특판 예적금 가입하시기 전 반드시 우대금리 조건을 확인하시고 최종 금리를 계산해 보시기를 바랍니다. 또한 명확하지 않은 부분이 있다면 은행에 문의하셔서 충분히 이해하신 후 가입하여 실망하시거나 후회하는 일이 없기를 바랍니다.
▼ 함께 보면 좋은 글:
👇 기본금리 4.5% 예금 상품 확인하기 👇
👇 공유하면 센스만점 - 전국 & 지역별 청년통장 모아 보기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