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페이 도입이 확정되었다는 소식을 전해드립니다. 빠르면 3월 초부터 이용 가능해질 것으로 보이며, 기존 단말기 외 결제에 필요한 전용 NFC 단말기가 구비되어 있는 가맹점에서 사용 가능 합니다. 그럼 애플페이 한국 도입 관련 상세내용과 사용방법, 관련주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1. 애플페이 한국 도입
2. 애플페이 카드 등록 및 사용 방법 (애플페이 가맹점 바로가기)
3. 애플페이 관련주
애플페이 한국 도입
애플페이는 2014년 출시된 서비스로 현재 미국, 중국, 일본 등 많은 국가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여러 가지 문제로 한국에서는 출시할 수 없었는데요. 작년부터 현대카드는 애플과 손을 잡고 애플페이 국내 도입을 추진했습니다. 그러나 현대카드가 애플과 독점 계약을 한다는 점이 계속 걸림돌이 되어왔습니다.
🍎 과거 애플페이 출시 걸림돌 : 현대카드 독점 계약
애플페이 결제는 NFC 방식으로 진행되며, 기존 단말기를 이용할 수 있는 삼성페이와는 달리 가맹점에 애플페이 전용 단말기가 있어야 애플페이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현대카드와 애플이 독점계약을 하게 될 경우, 현대카드가 가맹점에 전용 단말기 설치 보상금을 지급하는 대신에 설치한 애플페이 전용 단말기에 대한 독점 사용권을 요구할 수도 있다는 것을 정부는 문제 삼은 것입니다. 이와 같은 독점적 사용권을 위해 보상금을 지급하는 것은 현행법 위반 사항이라고 합니다.
💳 현대카드 독점 계약 포기 : 곧 한국도 애플페이 출시
계속되어 온 문제로 최근 현대카드가 애플과의 독점 계약 포기를 결정했고, 당국은 애플페이 서비스 개시를 허용했습니다. 이로 인해 다른 카드사들도 애플과 자유롭게 계약하여 애플페이를 출시할 수 있게 되었으며, 국내 카드업계에서 1위를 차지하고 있던 신한카드도 바로 애플페이 도입에 가세했습니다.
금융위에서는 삼성페이에 동일하게 요구했었듯이 애플페이도 수수료, 개인 정보 유출 등에 대해서 비용을 고객이나 가맹점에게 떠넘겨서는 안 된다고 카드사 책임을 분명히 했습니다. 또한 소비자 보호 방안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 애플페이로 인한 변화
현재까지 삼성페이가 국내 간편 결제 시장을 독점하고 있었다 해도 과언이 아닌 만큼 삼성페이 사용자는 1,600만 명에 달합니다. 그러나 애플페이의 등장으로 삼성페이는 강력한 경쟁자가 생겨나게 된 것입니다. 전용 단말기 문제가 해결되고 나면 애플페이 사용자가 급격히 증가할 것으로 보입니다.
간편 결제뿐만 아니라 스마트폰 판매에도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됩니다. 국내 스마트폰 사용자의 약 30%가 아이폰을 사용하며, 삼성페이의 편리함 때문에 삼성 갤럭시 폰을 선택하는 사용자들도 많았는데 이러한 사용자까지도 이제는 아이폰을 선택하게 될 가능성이 커졌습니다.
애플페이 카드 등록 및 사용 방법
1. 아이폰에서 지갑 앱에 접속합니다.
2. 카드추가 또는 "+" 버튼을 터치하여 카드를 추가합니다. (카드를 여러 장 추가할 수도 있습니다.)
3. 결제에 사용할 카드를 앞으로 위치시킵니다. (화면 잠금해제 필요)
4. 아이폰의 상단을 카드 단말기에 대고 체크 표시가 나타나면 결제가 이루어집니다.
🛒 애플페이 단말기 설치 가맹점
애플페이 전용 NFC 단말기를 설치한 대표 가맹점은 신세계백화점, 롯데백화점, 롯데하이마트, 파리바게트, 스타벅스, 이케아, 전국 편의점입니다.
📈 애플페이 관련주
1. KG모빌리언스(▲22.27%) : 부가통신사업자(VAN사)로, 카드사와 가맹점을 연결하는 대가로 수수료 수취
2. 한국정보통신 (▲ 13.89%) : NFC 유심칩 생산
3. KG이니시스(▲ 3.59%) : VAN사
4. 나이스정보통신(▲ 2.16%) : 거래승인 대행업체, VAN사
5. 이루온(▲ 10.77%) : 통신 솔루션, 기타 시스템 사업(NFC 유심칩 생산) 영위
이상으로 아이폰 애플페이 출시 관련 내용, 에플페이 사용방법, 관련주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