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1일부터 서울시는 모든 산모에게 산후조리경비 쿠폰은 지급한다고 합니다. 아기 1명 당 100만 원을 지원하며, 쌍둥이일 경우 200만 원, 세 쌍둥이라면 300만 원을 지원합니다. 쿠폰은 방문 산후조리 서비스 또는 의약품, 한약 등 건강식품을 구매 등 다양한 사용처가 있다고 합니다.
산후조리경비 지원 내용
서울형 산후조리경비 지원 사업은 엄마아빠 행복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산모가 출산 후 육체적, 정신적 건강 회복을 할 수 있도록 충분히 돌봄 받게 도움을 주는 목적으로 마련되었다고 합니다. 산모와 신생아 건강도우미 서비스 이용 시 개인 부담금의 90%를 지원하며, 의약품 구매, 한약 조제 및 건강식품 구매에 사용할 수 있으며, 체형교정, 붓기관리, 전신마사지, 탈모관리, 필라테스, 요가 등 산후 운동수강 서비스 또는 산후 우울증 검사와 상담치료에 사용할 수 있는 바우처/쿠폰을 지원합니다. 신청은 서울시 거주 산모 대상이지만 사용은 전국에서 가능하다고 합니다.
산후조리경비 지원 신청 방법
신청은 9월 1일부터 서울맘케어 사이트에서 온라인으로 신청하실 수 있으며, 거주지 동 주민센터에서도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신청 시 준비해야 할 서류가 따로 없으며, 동 주민센터에 방문하여 신청할 경우, 본인 인증을 위해 신분증 및 휴대폰만 지참하시면 됩니다.
산후조리경비 신청 대상
신청 대상은 올해 7월 1일 이후에 출산했으며, 서울시에 출생신고를 한 산모로, 신청일 기준으로 6개월 이상 서울에 거주했다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다고 합니다. 참고로 소득 기준도 따로 없다고 합니다.
지원 요건:
1. 서울시 6개월 이상 거주
2. 서울시 출생신고
3. 2023년 7월 1일 이후 출생아부터
산후조리경비 문의사항
거주지 동 주민센터나 120 서울시 다산콜재단으로 연락하시면 산후조리경비 지원 자격요건 및 신청방법에 대해 궁금한 내용을 문의하실 수 있으며, 자격요건, 신청방법, 바우처 사용처 등 자세한 내용은 서울맘케어 커뮤니티 게시판에 있는 "자주 하는 질문" (FAQ)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서울시 육아휴직 장려금 (신청방법, 신청대상, 가구당 최대 240만 원)
서울시는 '엄마아빠 행복 프로젝트' 일환인 '서울형 육아휴직 장려금'의 신청과 접수를 오는 9월 1일부터 시작한다고 밝혔습니다. 1인당 최대 120만 원, 부모 모두 신청 시 최대 240만 원까지 지원
2.serendipity92.com
조부모 돌봄수당 (서울시, 경기도, 경남, 광주 광역시 손주 돌봄수당)
요즘 서울시 뿐만아니라 광역지방자치단체들이 손주를 돌보는 조부모와 외조부모에게 돌봄수당을 지급하는 사업을 늘리고 있습니다. 경남형 손주돌봄 지원사업, 서울형 아이돌봄비, 광주 광역
2.serendipity92.com
반려동물 의료비 지원 (신청방법, 동물병원 진료비 지원금 신청대상)
반려동물 나이가 들면 들 수록 의료비 부담, 많이 되시죠? 반려동물 키우시는 분들은 동물을 위해 한달 평균 15만 원정도 지출하지만, 반려동물이 아프기라도 하면 진료비로 인해 드는 돈은 상상
2.serendipity92.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