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연준은 현지시간 14일 FOMC에서 기준금리를 5.00 ~ 5.25%로 동결했습니다. 2022년 3월부터 지난 달까지 15개월 간 연속 10회 금리를 인상했으나 이번엔 동결했습니다. 한국은행은 향후 금리 인상 가능성이 남아있는 것에 대해 면밀히 모니터링 하겠다는 상황입니다.
기준금리 동결
한은은 15일 오전 8시 "시장상황 점검회의"를 열어 연준 FOMC 정례회의 결과가 국내 금융/외환시장에 그리고 국제 금융시장 상황에 미칠 영향을 살펴보았습니다. 이승헌 부총재는 연준이 이번에 정책금리를 동결했지만 연말 정책금리 전망 점도표를 상향한 것과 제롬 파월 의장의 기자회견 발언을 통해 올해 중으로 추가 금리 인상 가능성을 보이고 인하 가능성은 부인한 점에 유의해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제롬 파월 의장은 기자회견에서 인플레이션 압력은 여전히 높은 상태이기 때문에 올해 중으로 추가 금리 인상을 하는 것이 적절하다는 견해를 FOMC 위원들이 보이고 있다고 했습니다.)
기준금리 인상 가능성
이승헌 부총재는 최근 호주 및 캐나다에서 금리인상을 재개하였고 주요국 중앙은행의 통화정책 스탠스가 강화되고 있는 상황이라고 하며, 시장의 반응은 통화정책 스탠스와 간극이 있다고 평가했습니다. 향후 발표될 경제지표에 따라서 통화정책에 대한 기대가 변하면 국내외 변동성 또한 확대될 수 있으므로 면밀히 모니터링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기준금리 점도표
FOMC 6월 회의 내용, 점도표 등 자세히 보기
이상으로 미국 기준금리 동결 및 추후 인상 가능성 관련한 내용을 살펴보았습니다.
▼ 함께 보면 좋은 글:
댓글